1급 살인죄로 20년형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인 로이 터커(Roy Tucker: 진 핵크만 분)는 소년 시절부터 수없이 소를 들락거려 왔고, 베트남전 당시에는 명사수로서 훈장까지 받은 바 있는 화려한 전력의 소유자.
이러한 그의 과거를 모두 알고 있는 태그(Tagge: 리차드 위드마크 분)란 인물이 그에게 탈옥을 제의해온다.
그 뒤에 버티고있는 '그들'이 누구인지는 정확히 몰랐지만, '그들'이 제시하는 조건에 현혹된 로이는 마침내 '그들'의 제의를 수락한다.
의외로 쉽게 동료 스피벤타(Spiventa: 미키 루니 분)와 탈옥에 성공은 하지만, 스피벤타는 '그들'에 의해 살해되고 만다.
새로운 신분을 얻고 꿈에도 그러던 아내 엘리(Ellie: 캔디스 버겐 분)를 만난 로이.
그러나 행복의 단꿈에 젖어들기도 전에 '그들'은 로이에게 임무를 부여한다.
그가 처리해야할 암살 대상자가 국가적으로 중요한 인물임을 알아본 로이는 붙같이 화를 내며, 경찰에 신고하려 하지만 곧 엘리가 '그들'에 의해 납치되엇음을 알게 된다.
어쩔 수 없이 '그들'이 시키는대로 헬리콥터에 오른 명사수 로이.
결국 암살 대상은 제거된다.
그러나 일부러 그를 쏘지 않았던 로이는 자신 이외에도 두명의 암살자가 있었고, 그중 하나가 스피벤타라는 사실을 듣고 충격을 받는다.
'그들'이 그를 제거하기 전에 선수를 쳐 무사히 국외로 향하는 비행기에 오른 로이는 태그가 탄 차가 폭파되는 것을 보고 새삼 '그들'의 존재에 대해 두려움을 갖게 되는데…
Directed by Stanley Kramer.
With Gene Hackman, Candice Bergen, Richard Widmark, Mickey Rooney.
A Vietnam War veteran, imprisoned for murder, is offered his freedom if he accepts to undertake a contract killing for a shady organization.